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웰빙/건강

변비를 극복하기 위한 생활 습관

변비를 극복하기 위한 생활 습관

다이어트를 위해 한의원을 찾는 여성들을 보면 대부분이 ‘변비’를 앓고 있거나 앓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 변비는 살을 찌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이기도 하면서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된다.


변비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잘못된 식습관이 가장 큰 문제가 된다. 한방 다이어트를 거치면 변비는 자연스럽게 극복이 되지만, 다이어트 이후 꾸준히 변비를 이기는 생활 습관을 가져야 아름다운 몸매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변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선 물을 많이 마십니다. 적당한 물은 장에 윤기를 준다. 하루에 2리터 이상은 마시는 것이 좋은데, 변비가 심한 경우에는 이렇게 물만 마시는 것만으로도 약간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때 말하는 물은 생수를 말하는 것이다. 커피나 탄산음료와 같은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오히려 탈수 작용을 일으켜 변비를 악화시킨다.


변비에 걸리면 골고루 많이 먹는 식습관을 들여야 한다. 보통 변비에 걸리면 밥을 적게 먹어야 되는 줄 알고 불규칙적으로 적은 양의 음식을 섭취한다. 하지만 패스트푸드, 육식 위주의 식단을 배재하고 골고루 많이 먹는 습관을 들여야 변비를 이겨낼 수 있다. 예를 들어 현미, 양상추, 당근, 고구마 등은 자신의 무게보다 수십 배의 물을 흡수해 변의 부피를 늘려 변비를 예방시켜준다. 무엇보다 식사량이 많을수록 변량도 많아지고 장의 활동도 그만큼 활발해지므로 골고루 많이 먹어 대변량과 그 부피를 늘려주면 변비는 자연히 사라지게 된다. 그리고 화장실에 오래 있지 마세요.


화장실에서 오래 있는 습관은 변비에 걸리는 원인이 된다. 특히 신문을 읽거나 책을 읽는 것은 배변 활동에 집중하지 못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변의 없이 변기에 오래 앉아 있게 되어 급기야 항문 울혈로 이어질 수 있죠.


일반적으로 변의 70% 정도는 변의를 느끼고 변기에 앉는 즉시 나옵니다. 그 후에 2~3회에 걸쳐서 변이 나오면 배변이 끝나게 되는데 이런 배변 시간은 대략 1분 정도면 충분한다. 또한 배변이 끝난 후에도 직장에 변이 남아 있는데 이것을 완전히 배출하기 위해 계속 힘을 주면 항문은 큰 부담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다시 변의가 느껴질 때 화장실에 가는 것이 좋다. 배변은 편안한 자세로 너무 힘을 주지 말고 단시간 내에 마치도록 한다.


식사 후 2시간 내에는 절대 눕지 맙시다. 식후 포만감은 나른함과 졸음을 동반한다. 하지만 식후 2시간 내 눕거나 수면을 취하는 행동은 변비를 부르는 지름길이 된다. 한 연구팀의 연구 결과 식후 곧바로 눕게 되면 음식물 이동 시간이 지연되고, 소화기관의 운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변비에 걸릴 확률이 아주 높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가슴 통증과 위염 발생률 역시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하니 식후 2시간 내에 누워 있을 생각은 아예 않는 것이 좋겠죠.


흔히 환자분들에게 제안하는 변비에 좋은 음식은 당근이나 사과즙, 검은깨죽, 호두차, 감자 생즙등이 있습니다. 특히 아침 먹기 30분전에 사과와 당근을 1개씩 갈아 마시는 것은 변비에 좋습니다. 한방적인 치료는 변비 치료에 좋은 변비환 처방이나 탕약 처방을 함으로써 장내에 숙변을 함께 없애주는 치료 효과를 볼수가 있습니다.

출처 :
http://www.ezday.co.kr/

제주삼다수, 2L,... 오뚜기 진라면 매운... 상하목장 유기농 흰... 남양 프렌치카페 카... 고려인삼유통 홍삼 ... 종근당건강 오메가3... 요이치 카링 유무선...